목간의 세계
젊은 역사학자가 본 오늘의 한국 고대사
한국고대사 디지털 노마드
EKP(Early Korea Project)

일본고대사연구와 DB의 활용 1 - 머리말 | 연구소


일본고대사연구와 DB의 활용 1 

정순일 (명지대)

인터넷에 의한 정보유통은 인류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. 역사학연구라고 예외가 아니다. 종래에는 실물로 된 원()사료·자료를 직접 손으로 만져가며 또 눈으로 봐가면서 정보를 습득하고 그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면, 오늘날은 컴퓨터 등의 단말기를 통해 역사정보를 다루고 학문행위를 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워졌다. 역사학 관련 데이터베이스(DB)의 등장은 변화 양상을 응축하여 보여주는 사례이다.

 

 

각종 데이터베이스(DB)의 구축 및 활성화는 새로운 방법론에 의한 역사학연구를 촉진하였다. 사료·자료를 검색하여 열람하는 작업이 역사학의 핵심이라는 점을 고려하는 경우, 빠른 속도로 구축·확산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충분한 구사능력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. 안타까운 것은 역사학연구에서 데이터베이스가 차지하는 비중이나 그 중요성이 증대하는 흐름에도 불구하고 관련 데이터베이스의 현황이나 활용법에 대한 학술적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.

일본고대사의 주요자료 및 연구 성과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다. 최근 발굴현장에서 목간 등 고대문자자료의 출토가 이어짐에 따라 고대일본의 자료와 비교·검토하거나 일본학계의 선행연구를 참고해야하는 상황이 잦아지고 있는 것이다. 최근 들어 한국고대사 분야에서 한일관계사 및 한일비교사에 관한 논고가 다수 발표되고 있는 현상도 그와 무관하지 않다. 한국고대사의 입장에서 고대 한반도와 일본열도 간의 관계성문제에 천착하는 연구경향은 앞으로도 지속되리라 생각되는데, 이 경우 일본 측 사료·자료의 정확한 이해와 인용이 문제시될 것이다.

 

 

국내의 상황과는 달리 일본학계는 이미 십 수 년 전부터 일본사연구컴퓨터(내지 인터넷정보)활용을 연결시켜 고민해왔다. 歴史評論(歴史科学協議会 발행)에서는 1998~1999년 양년에 걸쳐 역사학과 인터넷이라는 특집호를 꾸린 바 있으며, 日本歴史(日本歴史学会 발행)1998년에만 총 세 차례에 걸쳐 컴퓨터와 일본사연구라는 특집코너를 두기도 했다.비슷한 시기에 간행된 人文学情報処理(勉誠出版 발행)22호의 특집 일본사연구의 정보화도 주목을 끈다. 2000년대 이후에도 학술잡지에서 디지털 아카이브와 역사연구·교육’(2005)이라는 주제로 특집이 편성되었으며, 日本歴史에서는 최근 다시 한 번 일본사연구와 데이터베이스라는 특집호(2010)를 간행한 바 있다. 다종다양한 데이터베이스의 최신 상황이 소개되고 있어 전모를 파악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.

이 글에서는 이상의 성과에 유의하면서 주로 인터넷에서 제공되고 있는 일본고대사연구의 정보자원을 개관하고자 한다. 분류의 기준은 다음의 네 가지이다. 우선, 원사료(原史料)의 기재내용에 대한 정보(: 전문 텍스트 등)이다. 다음으로, 원사료 자체의 정보(문서·자료를 촬영한 사진 등)이며 세 번째는, 원사료를 해석·가공한 정보(석문, 역주집, 사료집, 연표 등)이다. 끝으로는 연구의 편의를 위해 2차적으로 작성한 정보(목록, 색인, 사전 등)를 다룬다. 아울러 국내 웹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는 일본고대사 관련 데이터베이스의 현황과 활용법에 대해서도 검토하고자 한다. 구체적으로는 데이터베이스의 종류(명칭 및 활용가능한 사료·자료의 종류), 소재(웹사이트 주소), 기초적인 활용법, 활용상의 유의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.

 
필진 : 관리자 | 등록일 : 2016-01-06 19:07:38 | 조회 : 773